오래된 수전과 배수구에서 증식하는 세균을 없애려면?

홈뉴스 승인 2023.05.15 13:47 의견 0
오래된 수전

오염된 배수관



여러분들은 싱크대에서 악취가 나거나 물이 시원하게 빠지지 않는 현상을 경험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이제 날이 더워지면서 여름이 되면 음식물 쓰레기에서 악취가 나고 벌레가 생기며 며칠 만 버리는걸 지체해도 부패가 생겨 불쾌한 기분을 느낄수가 있죠. 이를 방지하기위해서는 지속적인 관리와 함께 싱크대 배수구, 배수관을 교체도 필요합니다.

음식물찌꺼기가 남은 싱크대의 배수구는 배관과 호스가 경화되어 부식되거나 삭아서 물이 새거나 악취를 더 유발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랜 시간이 지난 배수관은 교체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이때 빠른 교체가 이루어 지지 않으면 누수로 인해 부엌이 물에 잠기는 대형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즉시 조치를 하지 못하는 경우 마루 바닥과 싱크대하단부, 그리고 심한경우 아래집의 천정까지 누수로 인한 피해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음식물 오염으로 인해 손상된 싱크대배수관이 삭는 상황을 방지하기위해서는 정기적인 청소관리를 통해 배수구 및 배수관의 수명이 더 늘어 날수도 있습니다만 수년간 사용한 배수구는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배수구의 교체는 배수구를 통채로 교체하고 배수구와 연결되어 있는 배수관을 교체해주셔야 합니다. 배수구 교체 방법으로는 배수관호스는 총 2개로 1. 음식물 걸러주는 망을 통해 배수구와 연결되어 하수관으로 나가는 배수관과 2. 싱크대 에 물이 넘치치 않도록 옆면 상단쯤에 구멍난 곳에서 연결된 보조 배수관을 함께 교체 해주면됩니다.

​싱크대 위생관리를 위해서는 배수구 교체와 함께 수전도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전 또한 오랜시간이 지나게 되면 수전내부에 물때나 찌꺼기 등이 생겨 깨끗하지 못한 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싱크대의 수전에서 나오는 물로 음식을 하거나 채소,과일을 씻는 경우가 많을텐데요. 오래된 수전은 교체를 통해 좀 더 깨끗한 수돗물을 사용하실 수 가 있습니다.

오래된 수전을 통해 물을 사용하시게 되면 물때가 있는 곳에 증식하기 쉬운 레지오넬라균(에어컨에도 서식하는 세균)은 신체에 들어오게되면 발열과 장염, 폐렴을 일으킬 수 있고, 마이코박테리아는 면역이 저하된 사람의 경우 만성 질환을 일으킬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항상 청결하게 유지 해야 한다는 화장실의 변기 자주 청소하지만 싱크대나 세면대의 수도꼭지/수전은 청소를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21년 3월 영국 애스턴대학교 미생물학 조나단 콕스 박사팀의 연구에서 "생활용품 위생상태를 조사한 결과 '싱크대 수도꼭지'에서 가장 많은 세균이 검출되었다" 는 조사결과도 있습니다.

세균이 증식하기 쉬운 더운 여름을 대비하여 오래된 수전과 배수구는 교체시기를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anthon@hanssempmd.com

<저작권자(c) 홈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23/05/15 13:32 송고

저작권자 ⓒ 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