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없는 세상을 생각해 보신 적이 있나요? 과연 지금의 싱가포르, 두바이가 지금의 위상을 차지할 수 있었을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에어컨이 위대한 발명임에는 정의와 같은 명제이지만 반면 인간에게 도움이 되지 못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 에어컨이 환경파괴?
많은 전력 소모로 인한 탄소 배출 그리고 냉매인 프레온 가스의 오존층 파괴를 꼽을 수 있습니다. 에어컨 가동에 많은 전력이 필요하죠. 다만 인버터 에어컨이 대세를 이루면서 그 개별 전력 사용량이 감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절대적인 에어컨 수량이 늘어남에 따라 여름철 전력 사용량은 지속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그럼 전력 사용량은 탄소 배출과 무슨 관련이 있을까요?
이를 알아보려면 우선 우리나라에서 전력이 생산되는 원천을 확인해보면 됩니다.
21년도 기준으로 친환경으로 분류할 수 있는 Renewable Energy의 비중은 7.5% 정도 밖에 되지 않고 화석연료로 전기를 생산하는 비중은 60%를 넘습니다. 이렇게 본다면 전력 사용량이 늘면 전력 생산량이 늘어야 하고 그중 반 이상인 화석연료를 사용할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탄소 배출량은 늘어난다는 구조로 이해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우리나라도 탄소중립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긴 하지만 아직 길이 멀었습니다.
그리고 프레온 가스에 대한 부분입니다. 프레온가스는 오존층을 파괴하는 주범이죠. 이로 인해 지구온난화가 발생되고 있다고들 합니다. 그러나 최신 에어컨들은 사정이 다릅니다. 과거의 에어컨은 R-22 가스를 주로 사용하다가 단계적으로 폐지하여 우리나라의 경우 2040년까지 완전 폐지가 됩니다. 따라서 R-22보다 에너지 효율이 높고 오존파괴지수가 낮아 지구온난화에 영향을 적게 미치는 R-410a라는 친환경 가스로 바뀌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냉매가스의 경우 본래는 충전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차량 에어컨도 마찬가지이죠. 우리가 가끔 에어컨에서 찬 공기가 나오지 않으면 "가스를 충전해라"라고 하는 것은 에어컨 어디선가 가스가 세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에어컨에서 프레온가스로 인해 지구온난화가 온다라고 하는 것은 현재의 시점에서는 비약적인 논리로 보미여, 에어컨 실외기에서 발생되는 열기가 오히려 지구의 온도를 상승시킬 수 있는 부분이 더 크지 않을까란 생각을 해봅니다.
그럼 여기까지 에어컨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봤고요. 이제는 우리 신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부분이 어떤 게 있는지 보겠습니다.
▶ 에어컨 세균의 종류와 유발 질병
청결하지 않은 에어컨에서는 세균과 곰팡이가 서식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상식적으로 알고 있느 부분들이죠. 에어컨 속에는 세균들이 살기 좋은 적당한 습도와 온도를 유지시켜주므로 세균의 서식과 번식을 용이하게 해줍니다. 에어컨에서 서식하는 세균으로는 레지오넬라균, 폐렴간균, 곰팡이균, 리스테리아균, 바실러스균, 대장균, 황색 포도상 구균, 살모넬라균 등이 있다. 유발될 수 있는 질병으로는 패혈증을 유발하는 녹농균 / 장염을 일으키는 대장균 / 급성호흡기질환 레지오넬라균 식중독을 일으키는 살모넬라균 / 피부질환 진드기 / 알레르기 유발 클라도스포리움균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레지오넬라균(Legionella spp.)은 폐렴을 유발하는 치명적인 세균으로 알려져 있다. 감기로 오해하기 쉬운 "레지오넬라증"은 레지오 메랄 폐렴과 인플루엔자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폰티악 열이 있으며, 레지오넬라 폐렴의 주된 원인균은 레지오 메랄 뉴모 필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레지오넬라증의 감염경로 중 대표적인 것이 냉각탑수 등 인공 수계에 설로 냉방으로 사용하고 있는 저장용 물에서 많이 발생됩니다.
레지오넬라증 고위험군과 예방법
그럼 우리 주변에서는 평균적으로 어느 정도 세균에 노출되어 있을까요?
가정에서는 창문을 닫고 밀폐된 공간에서 에어컨을 가동하게 되면 에어컨 내에서 세균들의 과잉 증식 및 신체에는 호흡기를 통해 내 몸의 위험 지역으로 침입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는 2020년부터 코로나19로 인해 호흡기 질환의 무서움에 대해 직간접적으로 체감을 하셨을 텐데요.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호흡기 질환은 면역저하제, 기저질환자, 50대 이상 흡연자에게 아주 취약하여 에어컨 내 세균 증식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에어컨 청소와 환기 등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어컨의 냉각기 / 필터 / 열교환기 등 부분의
세밀하고 꼼꼼한 세척을 통해 기회감염의 원인이 되는 미생물의 오염을 원천적으로 봉쇄하여 세균과 질병으로부터 좀 더 자유로운 환경으로 만들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anthon@hanssempmd.com
<저작권자(c) 홈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23/05/22 14:32 송고
저작권자 ⓒ 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